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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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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남 창원시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상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지역혁신정책과)
시/군/구 창원시 수상내역
사례유형 내부행정 자료출처 2021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기관장의혁신리더십, 4불혁신, 시민공감혁신사례, 4불상담소, 창원시혁신사례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2021년도 시정목표 ‘플러스 성장의 원년’의 3개 핵심전략(‘인구 반등’, ‘경제 V-턴’, ‘일상 플러스’) 중 하나인 ‘일상 플러스’를 달성하기위한 프로젝트를 기획함
• 일상・반복 민원 중 ‘시민이 원하는 단 하나’ 만큼은 확실한 개선으로 시정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함


추진내용


• 창원시민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4불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함
• ‘하나라도 확실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불안(가로등 고장, 안전한 수돗물 등), 불편(공공시설물 및 도로・보도블록 파손 등), 불쾌(쓰레기무단투기, 미세먼지 등), 불만(대중교통 불친절, 만성 불법주정차 등) 4不 혁신전략을 세움
• 라디오 형식의 토크쇼인 창원시 '4불 상담소(창원시민 50명, 창원시장, 토크쇼 진행자 등)'를 통해 시민이 겪은 4不 소개, 4不 혁신시책 공유, 건의사항을 청취함


정책효과


• 시민 목소리 귀 기울여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함
• 시정에 대한 소통과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함
창원시민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하여 4불 10대 중점과제를 선정함
• ‘하나라도 확실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불안(가로등 고장, 안전한 수돗물 등), 불편(공공시설물 및 도로・보도블록 파손 등), 불쾌(쓰레기무단투기, 미세먼지 등), 불만(대중교통 불친절, 만성 불법주정차 등) 4不 혁신전략을 세움
• 라디오 형식의 토크쇼인 창원시 '4불 상담소(창원시민 50명, 창원시장, 토크쇼 진행자 등)'를 통해 시민이 겪은 4不 소개, 4不 혁신시책 공유, 건의사항을 청취함
시민 목소리 귀 기울여 시민이 공감하고 체감할 수 있는 행정을 구현함
• 시정에 대한 소통과 이해의 폭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작용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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