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Close Button
원장
메뉴 더보기 메뉴 더보기

인사말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균형 발전 과 지방분권 촉진을 주도 하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윤태범 지방자치단체의 지역균형 발전 과 지방분권 촉진을 주도 하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윤태범
안녕하십니까?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지난 1984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우리나라 지방자치행정 분야의 연구를 이끌어가는 핵심연구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전 세계가 코로나19로 인해 고통 받고 있고, 우리나라도 2020년 1월 처음 발병 이후 현재도 많은 지역에서 감염병과의 싸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하나가 되어 전대미문의 위기 극복을 위해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였고, 이러한 경험은 ‘K-방역’이라는 이름으로 해외에도 한국의 이름을 알리고 있으며 많은 국가들이 우리나라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방역시스템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도 1984년 설립 이후 지방자치 및 지역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싱크탱크로서 그 역할을 다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2016년 말,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정책 일환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라 강원혁신도시로 이전하여 새로운 원주시대 100년의 역사를 써 가고 있습니다. 과거 36년의 연구원 역사 또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주춧돌을 쌓아 왔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개수 243개만큼이나 지역에는 다양성과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이러한 가능성을 최대한 살려 중앙부처와 지자체와의 상생발전을 위한 고리 역할을 해 나갈 것이며, 지역이 발전할 때 한국지방행정연구원도 함께 발전할 수 있다는 일념으로 협력체계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얼마 전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였고, 국가 차원에서도 미래를 준비하는 4차 산업과 한국형 뉴딜 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담당할 역할이 아주 많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와의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여 새롭고 품질 높은 연구 과제를 발굴함은 물론, 정책현장 수요와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는 좋은 사업들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미래를 여러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변함없는 따뜻한 관심과 지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