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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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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영업신고 NO, 식품·공중 영업신고 원스톱서비스 ON ]

연도 2019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상북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시/군/구 구미시 수상내역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2019년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키워드 #원스톱, #민원서비스, #영업신고, #방문처리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음식점, 카페, 미용실 등 영업신고 시 관련 부서 방문 처리로 인한 불편 민원으로 기존 영업신고의 틀에서 벗어난, 원스톱 민원서비스 필요성이 증가함


추진내용


• 관련부서 업무인 지방세 체납확인(징수과), 등록면허세(세정과), 수수료납부및서류접수(민원봉사실)를 위택스(지방세 포탈사이트) 및 새올행정시스템의 권한을 부여받아 위생과에서 ONE-STOP으로 민원을 처리함


정책효과


• 관련부서를 경유하지 않는 One-Stop 처리로 편의성을 증대함
• 기존 영업신고 절차 대비 50%이상 처리시간을 감소시킴
관련부서 업무인 지방세 체납확인(징수과), 등록면허세(세정과), 수수료납부및서류접수(민원봉사실)를 위택스(지방세 포탈사이트) 및 새올행정시스템의 권한을 부여받아 위생과에서 ONE-STOP으로 민원을 처리함
관련부서를 경유하지 않는 One-Stop 처리로 편의성을 증대함
• 기존 영업신고 절차 대비 50%이상 처리시간을 감소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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