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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행정안전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우수사례 확산 및 공유를 위해
관련 자료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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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분증 넣고 서명만 하면 자동으로 민원신청 완료 ]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강원특별자치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민원제도혁신과)
시/군/구 횡성군 수상내역 2020년 국민생활밀접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은상
사례유형 도시/마을/참여 자료출처 2020년 국민생활밀접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
키워드 #민원서비스, #키오스크, #민원서식 자동작성 시스템 링크 link다운로드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서류를 발급받기 위해 시·군청을 방문하는 경우, 해당 민원서류의 발급을 위한 신청서 작성에 불편과 어려움이 발생함
• 관공서 출입 자체에 부담을 느끼는 민원인이 이러저러한 절차와 신청서 작성에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낌으로써, 민원행정 자체가 불편하고 까다롭다는 부정적인 인식이 발생함


추진내용


• 키오스크의 터치스크린에 본인의 신청 민원 종류를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증이나 자동차면허증 등 신분증을 넣으면, 대기순번 및 발급창구가 모니터에 표시되는 ‘민원서식 자동작성 시스템' 개발함
• 발급창구로 이동하면, 민원인의 인적사항(성명, 주소, 생년월일)이 기입된 화면이 모니터에 출력되고, 부가적인 민원의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되도록 구축함
• 민원인은 창구 밖의 모니터에서 입력된 민원사항을 재확인하고 패드에 서명하는 것으로 민원을 처리함


정책효과


• 연간 약 5백만 원에 달하는 종이 신청서 인쇄비용을 절감함
• 신청서식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절감하고, 필경대 배치가 불필요하여 민원실 공간의 활용성을 증대시킴
키오스크의 터치스크린에 본인의 신청 민원 종류를 선택하고, 안내에 따라 주민등록증이나 자동차면허증 등 신분증을 넣으면, 대기순번 및 발급창구가 모니터에 표시되는 ‘민원서식 자동작성 시스템' 개발함
• 발급창구로 이동하면, 민원인의 인적사항(성명, 주소, 생년월일)이 기입된 화면이 모니터에 출력되고, 부가적인 민원의 사항을 담당자에게 구술로 접수하면 신청이 완료되도록 구축함
• 민원인은 창구 밖의 모니터에서 입력된 민원사항을 재확인하고 패드에 서명하는 것으로 민원을 처리함
연간 약 5백만 원에 달하는 종이 신청서 인쇄비용을 절감함
• 신청서식을 찾는데 걸리는 시간을 절감하고, 필경대 배치가 불필요하여 민원실 공간의 활용성을 증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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