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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00원의 행복, 버스와 택시의 장점을 접목한 수요응답형 버스(DRT) 도입 ]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공기업
시도 세종특별자치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공기업정책과) / 지방공기업평가원
시/군/구 (기관) -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2020년 지방공기업 혁신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수요응답형버스, #DRT, #두루타, #대중교통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읍・면 지역 노선의 이용자는 어르신이 많고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로, 기존에 운영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세종시에 적합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중교통 체계가 필요함
• 읍・면 지역 마을버스의 긴 배차간격, 적은 운영횟수 등 불편사항을 극복하고 원하는 시간에 이용하고자 하는 요구가 발생함
• 교통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정부 사업 확대에 따른 효율적인 신규 운송 시스템 도입이 필요함


추진내용


• 노선별 수요 조사, 노선 현황 및 특징을 파악하여 수요 응답형 교통 체계로 개편 기준을 마련함
• 읍・면지역 이장협의회 및 마을별 주민설명회를 통한 수요 응답형 버스 이해 증진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추진함
• 일률적인 수요응답형 버스 전환이 아닌, 읍・면별로 운행 수요와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 특색에 맞는 형태로 도입함


정책효과


• 기존 마을버스 운영 대비 운송인원 2.4배 증가함
• 이용요금을 대폭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운영비는 절감되고 운송수익은 증가하는 성과를 거둠
• 이용객 만족도 조사 결과 92%가 만족한다고 답변함
노선별 수요 조사, 노선 현황 및 특징을 파악하여 수요 응답형 교통 체계로 개편 기준을 마련함
• 읍・면지역 이장협의회 및 마을별 주민설명회를 통한 수요 응답형 버스 이해 증진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추진함
• 일률적인 수요응답형 버스 전환이 아닌, 읍・면별로 운행 수요와 이용 현황을 분석하여 지역 특색에 맞는 형태로 도입함
기존 마을버스 운영 대비 운송인원 2.4배 증가함
• 이용요금을 대폭 낮췄음에도 불구하고 운영비는 절감되고 운송수익은 증가하는 성과를 거둠
• 이용객 만족도 조사 결과 92%가 만족한다고 답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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