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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통약자를 더 행복하게 모시는 「특별교통수단(두리발)」 운영 혁신 ]

연도 2020 기관분류 지방공기업
시도 부산광역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공기업정책과) / 지방공기업평가원
시/군/구 (기관) - 수상내역
사례유형 사회복지 자료출처 2020년 지방공기업 혁신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두리발, #교통약자, #특별교통수단, #즉시배차제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장애인 등급제 개편 이후 이용수요 급증에 대한 대처방안 마련이 요구됨
• 차량 이용 콜 접수 및 배차 대기시간 과다로 이용시민의 불편이 초래되어 개선이 필요함
•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확대를 위한 관련 업무, 고객서비스 혁신이 필요함


추진내용


• 출근시간에 투입하는 차량·인원을 늘리고, 수요가 적은 야간에는 줄이는 “집중 배차제”를 도입함
• 콜 접수 즉시 배차를 실시하는 “즉시 배차제”를 도입함
• “권역별 지정 차고지 제도”를 도입하여 24시간 차량 운행 실시, 부족한 인력은 노인 일자리로 활용함


정책효과


• 복지 매니저 54명, 상담원 2명 신규채용, 노인 일자리 20명 등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
• 콜 접수 및 차량운행 시간대를 분석하여 배차 효율을 개선함
• 1시간 이상 대기 건수가 일평균 158건 감소함
출근시간에 투입하는 차량·인원을 늘리고, 수요가 적은 야간에는 줄이는 “집중 배차제”를 도입함
• 콜 접수 즉시 배차를 실시하는 “즉시 배차제”를 도입함
• “권역별 지정 차고지 제도”를 도입하여 24시간 차량 운행 실시, 부족한 인력은 노인 일자리로 활용함
복지 매니저 54명, 상담원 2명 신규채용, 노인 일자리 20명 등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에 기여함
• 콜 접수 및 차량운행 시간대를 분석하여 배차 효율을 개선함
• 1시간 이상 대기 건수가 일평균 158건 감소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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