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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oT & 빅데이터 기반의 포로수용소 스마트관광파크 조성 ]

연도 2021 기관분류 지방공기업
시도 경상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공기업정책과) / 지방공기업평가원
시/군/구 (기관) 거제시 (해양관광개발공사) 수상내역 2021년 지방공기업 혁신우수사례집 우수상
사례유형 문화관광 자료출처 2021년 지방공기업 혁신우수사례집 file_download다운로드
키워드 #빅데이터, #IoT, #스마트관광, #포로수용소 링크 -
  • 사례내용

배경 및 필요성


• 조선업 불황으로 타 지역 대비 지역 총생산이 급감하여 해안경관과 역사자원을 중심으로 관광산업의 확대가 절실함
• 관광지 매력도를 높이고 관광 인구를 증가시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음
• AR 등 ICT 기술을 활용하여 거제에 특화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관광객 체류시간과 재방문율 높이고자 함


추진내용


• 모바일 APP와 IoT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관광 편의 서비스를 제공함
• 방문자 위치 트래킹과 AR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제공함
• 모바일 APP을 활용한 주요시설 안내와 4개 국어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함


정책효과


• APP를 운영하여 4개 국어 오디오 가이드, 시설 안내, 이벤트 등의 비대면 관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제한된 대면 관광 서비스 한계를 극복함
• 사업 운영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는 성과점검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업 지속성을 확대함
• 관광객의 위치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제공하여 관광객 체류시간과 재방문율을 증대함
모바일 APP와 IoT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 관광 편의 서비스를 제공함
• 방문자 위치 트래킹과 AR기술을 활용하여 모바일 게임 콘텐츠를 제공함
• 모바일 APP을 활용한 주요시설 안내와 4개 국어 오디오 가이드를 제공함
APP를 운영하여 4개 국어 오디오 가이드, 시설 안내, 이벤트 등의 비대면 관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제한된 대면 관광 서비스 한계를 극복함
• 사업 운영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는 성과점검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사업 지속성을 확대함
• 관광객의 위치정보를 활용한 개인 맞춤형 관광서비스를 제공하여 관광객 체류시간과 재방문율을 증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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