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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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우리 도시 교차로는 언제나 그린라이트

연도 2024 대분류 지방자치단체
국가 경상남도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수상내역
사례유형 지역 및 도시 자료출처 공공부문 데이터 분석 활용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교통# 신호# 교차로# 교통혼잡# 빅데이터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6212

배경 및 필요성

부적절한 교통신호 운영은 교통혼잡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임
국가 수송
경쟁력 저하,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오염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초래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주시청은 저예산-고효율의 모빌리티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교통신호의 효율적인 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데이터셋과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의 Infra-free 공용 신호 운영 솔루션
개발을 추진함

추진내용

차량GPS 궤적데이터와 고해상도 교통네트워크 데이터는 한국교통
연구원에서 국가통합교통체계효율화법에 의거한 KTDB 사업을 통해 보유한
자료를 활용함
분석인프라는 한국교통연구원 내 PC이며, 분석환경은 Transit-7F임
모빌리티 빅데이터 기반의 Infra-free 공용 신호운영 솔루션을 구축함

정책효과

본 사업에서는 구축한 신호운영 데이터셋 분석기능을 활용하여 진주시
주요 축인 동진로, 대신로, 월아산로에 위치한 50개 교차로를 테스트베드로
선정함
본 사업은 신호운영 개선에 중점을 두고 진행됨
신호 운영 개선을 위해 통행 행태 기반 SA 그룹 설정, 교차로 교통량을 활용한 TOD 개선, 연동 체계 최적화를 수행하였고 '23년 12월 2~3주에 현장적용을 수행함
현장적용 결과 동진로와 대신로의 평균속도는 약 0.3~1.3km/h 증가하였으며, 정지횟수는 0.1~0.7회
감소하여 신호운영 개선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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