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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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장거리 통학생을 위한 통학버스노선 개설

연도 2024 기관분류 지방자치단체
시도 경기도 시군구 의정부시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수상내역
사례유형 지역 및 도시 자료출처 공공부문 데이터 분석 활용 우수사례집Download
키워드 #통학생# 데이터기반# 학군 불균형# 의정부시# 대중교통 링크 https://www.mois.go.kr/frt/bbs/type001/commonSelectBoard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0015&nttId=116212

배경 및 필요성

현재 대중교통 이용 시 환승의 불편함과 과도한 통학 시간으로 인해
학생들의 학업 집중도와 안전이 저해되고 있음
의정부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송산권역과 흥선권역 간 교통 현황과 학생 거주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효율적이고 안전한 통학 체계를 설계함
이는 단순히 교통 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 학군 불균형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될 것임

추진내용

기관 자체 생성 데이터 및 외부기관 보유 데이터를 수집함
탐색적 데이터 분석(EDA) 후 통학버스 최적경로 탐색은 가능한 많은 학생을 태우면서 최소한의
정류장에 정차하는 경로 최적화 수행함
승차정류장 구역 분류를 위해 K-means 클러스터링 기법과 통학버스 경로 탐색을 위해 백트레킹(backtracking) 기법을 사용함
분석결과, 2개의 차고지에서 출발하는 경로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최적의 통학버스 노선을 도출함

정책효과

통학 시간이 50분 이상 소요되는 학생 비율이 기존 37%에서 9%로 감소할 것임
기존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던 학생의 통학시간이 통학버스 이용 시 평균 49분에서 39분으로 약 19% 단축되고, 최대 59%까지 감소하여 학생들의 학업 및 생활 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임
의정부형 통학버스는 '24년 8월 12일 개통식을 가진 후 13일부터 정식
운행하여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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