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발간물

정책우수사례

데이터 기반 교과서 관리로 교육의 생태적 전환 실현

연도 2023 기관분류 지방교육행정기관
시도 서울특별시  시군구 종로구
기관/업체 서울특별시교육청 발행기관 행정안전부, 매일경제
사례유형 지방행정 자료출처 제12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수상사례집Download
수상내역
매경미디어그룹회장상
키워드 #교육부# 데이터기반# 지식관리시스템# 교과서
링크 https://www.innovation.go.kr/ucms/bbs/B0000003/view.do?nttId=15930&menuNo=300079&pageIndex=17

배경 및 필요성

교육부는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학교의 자율성을 확보하고, 교과서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교과서 다양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학교별 교과서 다양화로 전입생의 경우 전출학교의 교과서를 전입학교에서 대부분 사용할 수 없음
교과서 수요 예측 어려움으로 수급불균형, 재고 과다 발생, 예산 낭비 등 초래됨
일부학교는 교과서 과다 보유, 일부학교는 교과서 부족 현상이 발생하고 있음

추진내용

데이터 기반 지식행정 도입 및 능동적 협업 One-Team을 운영함
교과서 빅데이터 분석 DB 구축, 관계기관 협업으로 교과서 관리 개선방안을 도출함
계별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활용방안 마련을 위해 관계기관(교육연구정보원, 정책·안전기획관, 교육혁신과) 연구모임을 추진하고, 연구 결과물을 지식관리시스템(KMS)에 등재하여 지식의 공유 확산하기 위해 노력함

정책효과

학교별 교과서 선정자료를 활용하여 수요자 중심형 교과서주문시스템을 구축함
개별학교에서 관리하고 있는 초·중학교 전입생용 교과서를 교육청
에서 통합 관리하여 학교 업무를 경감시킴
초·중학교 교과서 통합관리를 통해 학교 간 교과서 이전이 가능하여 여유분 교과서 기준율의 하향 조정이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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