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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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대중교통 최초 승차권 현금영수증 자동화 발급 시스템 개발

연도 2024 기관분류 공기업
시도 부산광역시 시군구 부산진구
기관/업체 부산교통공사 발행기관 행전안전부
사례유형 지역 및 도시 자료출처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집Download
수상내역
2024년 민원제도개선 우수사례 동상
키워드 #현금영수증# 간소화# 예산절감# 자동발급# 업무혁신
링크

배경 및 필요성

역사 승차권 발매기를 통한 승차권 구매건(오프라인) 현금영수증 발급 시 고객 및 직원 불편 발생으로 효율성이 떨어짐
승차권 모바일앱(온라인) 이용 고객 현금영수증 발급 시 담당 직원 수동 집계·발급으로 업무가 가중되어 업무 간소화가 필요함
모바일앱 서비스를 위한 인터넷망 연계 시스템 구축('23.8월)으로 고객 서비스 개선을 위한 업무혁신 인프라 조성이 필요함

추진내용

현금영수증 자동 발급시스템 구축으로 온/오프라인 고객 편의 증진 및 업무 간소화
현금영수증 사업자와 협상으로 발급 대행 수수료 0.5%를 무료로 절감함

정책효과

현금영수증 발급 절차 간소화 및 자동화로 고객 편의를 증진하고, 도시철도 운임 결제 금액(연간 약 53억)에 대한 소득공제 혜택를 제공함
기존 현금영수증 수동 발급 방식에서 탈피한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해 역 운영 업무 효율성을 제고하고, 안전관리 등 본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함
현금영수증 사업자와 직접 연계 및 자체 모바일 인터넷망을 이용한 시스템 구축으로 연간 수수료 약 26.6백만원 예산절감 효과가 발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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