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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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우수사례

출근지옥이던 청라와 강서 구간 국내 최고의 광역교통수단으로 거듭나다

연도 2023 대분류 지방공공기관
국가 인천광역시
발행기관 인사혁신처, 국무조정실, 행정안전부
사례유형 지역 및 도시 자료출처 적극행정 우수사례집DownloadDownload
수상내역
키워드 #광역교통수단# 노선효율화# 버스 좌석제# 수송능력 향상# 정시성
링크 https://www.mpm.go.kr/proactivePublicService/local/passive/?boardId=bbs_0000000000000191&mode=view&cntId=190&category=%EA%B3%B5%EC%A7%80%EC%82%AC%ED%95%AD&pageIdx=1

배경 및 필요성

청라~강서 BRT 노선의 수송 인원이 급격하게 증가하였지만 운행차량이 부족해 출퇴근 시간대에 혼잡도가 143%에 달함
하지만 예산 부족 문제로 신속한 증차가 불가하였고, BRT 전용도로임에도 불구하고 일반차량과 공유하는 구간이 많아 교통사고도 다수 발생함
인천교통공사는 BRT 노선효율화와 유연한 좌석제 추진, 도착예정 시각 운영 등을 통해 청라와 강서 구간을 쾌적하고 편리한 출퇴근길로 바꾸고자 함

추진내용

노선효율화 추진을 위해 기존 출퇴근시간대 배차 간격 5분, 운행횟수는 84회에서 104회, 중간배차는 2회에서 5회로 개편함
왕복운행시간은 130~165분에서 120분으로 단축되었으며 일부 혼잡시간에 일부 입석을 허용하는 유연한 좌석제 및 단계별로 좌석제를 추진함
모든 정류장에 도착예정시각 운영 및 사고다발구간을 속도제한구간으로 지정하여 운영함

정책효과

BRT 좌석제 성공으로 좌석제 시행 전 대비 수송능력은 37% 향상됨
출근시간대 입석률은 18.5%에서 0.1%로 좌석이용률 또한 99.9%를 달성함
사고다발구간에 속도제한구간을 지정하여 운영함으로써 전체 교통사고는 52%, 공사과실 교통사고는 42%가 급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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