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필요성
반려동물 양육가구의 증가로 펫휴머니제이션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으며 반려동물이 가족처럼 대우받는 문화가 확산되고 있음
반려동물 관련 산업의 수요가 급증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어 이에 따른 투자 비용과 지출 범위가 확장됨
관광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공공 데이터 개방이 진행되고 있으며 반려동물 동반 여행 시장이 확대되며 선점되고 있음 추진내용
반려동물 동반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민관 협업 프로그램을 운영하였고 Open API를 활용한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반려동물 동반 관광지, 숙박지 등 570여 개 지점의 정보를 제공하고,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운영함
강원 댕댕여지도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화를 추진하고, 민간 협업을 통해 인지도를 확산시킴
국내 최초로 반려견 동반 열차, 버스, 메트로 등 특화 상품을 운영하여 접근성을 높였으며 2023년에는 800명의 관광객을 모객함
'댕댕토크쇼'와 홍보부스를 통해 반려동물 동반 관광 인식을 제고하고, 5,931명이 참여함 정책효과
강원도는 반려동물 동반 여행의 펫티켓을 확산시키고, 이를 통해 반려동물 친화 문화를 정착시켰음
펫푸드, 펫서비스, 펫헬스케어 등의 산업이 성장하고 강원생명과학고와 협업하여 관련 인재를 양성함
2022년 512개소에서 2023년 570개소로 반려동물 동반시설이 증가하여 관광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디지털 전환 및 공공데이터 개방으로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킴
교통편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반려동물 동반 교통상품을 개발하고, 제도 개선으로 교통상품의 편의성을 높임 (국토부 전용열차 허가승인(재단 → 코레일(반려견 동반 관광 전용 임시관광 열차 신청) → 국토부(허가 승인))
롯데정보통신과 협업하여 공공데이터를 개발하고,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통해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 ('헤이나나' 서비스 활용 강원권역 반려동물 데이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