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및 필요성
엔데믹 이후 급증하는 관광 수요를 효과적으로 흡수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지역 특성에 맞춘 관광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성이 커졌으며 특히, 숙박, 교통, 체험, 맛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예약하고 결제할 수 있는 원-스톱 통합 플랫폼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
그러나 현재 온라인 결제 시스템이 부재하여 이용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으며,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부족해 관광객 수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음 추진내용
QR코드 기반 스마트 매표 시스템을 개발하여, 경주 주요 관광지인 동궁과 월지, 대릉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과 입장권 구매 대기 시간을 줄이기 위한 개선 작업이 진행됨
-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으로 매표 절차를 간소화하고, 결제 시스템의 고도화를 통해 편리함을 제공할 예정
경주시 통합 관광앱 '경주로ON'의 고도화로 스마트 모빌리티 및 증강현실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실시간 주차 정보 제공 및 비대면 주차요금 감면 서비스를 도입하여 이용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포함됨
동궁과 월지에 PAY-PASS 시스템을 도입하여 관광객의 빠르고 안전한 입장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마지막으로 비단벌레전기자동차 온라인 공공서비스예약 시스템을 통해 이용객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기존 결제 대행수수료를 절감하는 방안을 제시함
지역 맞춤형 “경주관광 빅세일” 사업을 통해 관광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임 정책효과
입장권 인증 인센티브를 통해 8,985명이 참여하고 온누리상품권 100,770천 원을 구입함
경주 특화 기념품 및 홍보물 제작 시 지역 우수 중소기업을 우선 구매하여 판로 개척과 매출 향상에 기여하였고 15,326개 제품과 45,978천 원 규모의 매출 증가를 이끌어냄
SNS 해시태그를 활용한 MZ세대 맞춤형 이벤트로 관광지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 전년 대비 홍보 건수가 142.7% 증가하고 예비 관광객 수가 대폭 증가함
디지털 전환을 통한 관광산업 혁신을 위해 AR 서비스와 스마트 편의 기능을 고도화하고 '경주로ON' 통합 관광 플랫폼을 구축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3년 “한국 관광의 별”로 경주 대릉원과 동궁과 월지가 선정되어경주 관광의 위상과 인지도를 더욱 높임